카테고리 없음

금송아지 숭배 사건

진리의증인 2024. 3. 7. 19:09

유튜브: 진리의 증인

 

1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 오라, 3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4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5아론이 보고 그 앞에 제단을 쌓고 이에 아론이 공포하여 이르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출애굽기 32:1-6)

 

서론: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 광야에 머물고 있을 때 금으로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죄를 범했습니다. 모세가 십계명을 받기 위해 시내 산에 올라가 있을 때 산 아래에 있던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가 내려오지 않으니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자고 금으로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금송아지 숭배 사건”’이란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의 하산이 늦어지자, 금으로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했습니다.

율법을 받기 위해 시내 산에 올라간 모세가 내려오지 않자, 이스라엘 민족이 아론에게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모세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으니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요구해서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입니다. 모세가 율법을 받기 위해 시내 산에 올라간 기사가 출애굽기 19장에 기록돼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율법을 주시기 위해 시내 산에 강림하실 때 시내 산 정상에는 우뢰가 진동하고 번개가 번뜩이며 빽빽한 구름이 산을 덮었습니다. 그리고 팔 소리가 울려 퍼지고 연기가 산에 자욱한 가운데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 강림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시내 산에 강림하시는 것을 이스라엘 민족이 산 아래서 지켜보고 있을 때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갔습니다. 모세가 도둑처럼 몰래 떠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지켜보는 앞에서 시내 산에 올라간 것입니다.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민족이 얼마나 많은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했습니까? 이스라엘 민족은 홍해 바다를 육지처럼 맨땅을 밟고 건넜고, 낮에는 구름기둥과 밤에는 불기둥의 인도를 받았으며, 매일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늘의 양식 만나를 먹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매일 하나님의 기적과 능력을 체험하고도 모세의 하산이 늦어지자, 모세가 자기들을 버렸다고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입니다. 율법을 받기 위해 시내 산에 올라간 모세가 마음대로 내려올 수 있습니까? 율법을 받고 하나님께서 내려가라고 말씀하셔야 내려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가 내려오지 않는다고 금으로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의심과 불신앙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민족은 매일 하나님의 기적과 능력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 매일 하늘의 양식 만나로 먹이셨고, 물이 귀한 광야에서 반석을 치면 물이 나왔습니다. 또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사막의 더위로부터 시원하게 지켜 보호해주셨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사막의 추위로부터 따뜻하게 지켜 보호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구름기둥이 공중으로 떠올라서 앞서가면 이스라엘 민족이 따라갔고, 구름기둥이 머물면 이스라엘 민족도 머물고 장막을 쳤습니다. 먹고, 마시고, 행군하고, 장막을 치고 쉬는 것까지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를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가 내려오지 않는다고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했습니다. 얼마나 악하고 배은망덕한 인간들입니까?

환경이 변하고 고난과 위기가 닥친다고 인생을 포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혜로운 인간은 고난과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더 철저하고 완벽한 준비를 합니다. 형통하고 좋은 날만 예수를 믿고 어려울 때만 하나님을 찾는 것은 진실한 신앙이 아닙니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형통한 날이나 곤고한 날이나 변함없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모세는 40일 동안 금식하면서 하나님 율법을 받고 있습니다. 지도자 모세를 위해 기도해야지, 지도자와 연락기 안 돼 불안하다고 우상을 숭배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미래가 불안하고 상황을 예측할 수 없을 때는 더욱 하나님 의지하고 신앙의 길로 가야 합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의 하산이 늦어지자,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 숭배했습니다. 하나님 백성은 어떤 경우에도 우상을 숭배하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금송아지 숭배에 가장 책임이 큰 사람은 대제사장 아론입니다.

아론은 대제사장으로 모세가 없는 동안 이스라엘 민족을 다스리고 지도해야 할 최고 지도자입니다. 지도자는 지혜와 사랑과 정의감과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지도자에게 필요한 첫 번째 자질은 지혜입니다. 지도자는 나라를 경영할 수 있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지도자가 지혜로워야 나라와 백성을 바른길로 인도하고 고난과 위기에서 나라와 민족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솔로몬이 하나님께서 너에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고 말씀하시자, 지혜를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어리석은 지도자를 만나면 나라가 거덜 나고 백성이 고난을 당합니다. 아론은 지혜가 너무 부족했습니다. 다음으로 지도자의 두 번째 자질은 사랑입니다. 지도자에게는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지도자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에 독재를 하고 백성을 탄압하는 것입니다. 지도자는 백성을 부모 형제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지도자의 세 번째 자질은 투철한 정의감과 책임감입니다. 지도자는 불의를 보면 분노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불의를 보고 분노할 줄 모르는 사람은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도자에게 정의감이 없으면 백성들의 죄악과 불법을 막을 수 없습니다. 모세가 돌아오는 시간이 늦어지자, 백성들은 아론에게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요구했습니다. 아론이 이스라엘의 대제사장과 지도자로 백성들의 요구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겠습니까? 백성들의 부당한 요구를 꾸짖고 백성들의 우상숭배를 막아야 합니다. 그러나 아론은 백성들에게 금붙이를 가져오게 하여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 제단을 쌓고 제사를 드렸습니다. 대제사장 아론이 백성들의 부당한 요구에 굴복하여 앞장서서 우상을 숭배한 것입니다.

또 아론은 지도자로서 책임감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하나가 책임감입니다. 책임감이 없는 사람은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아론은 우상숭배라는 큰 죄를 범하고도 자신의 책임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모세가 아론에게 어찌 된 일이냐?”고 묻자, 우상숭배의 책임을 백성들에게 전가했습니다. “백성들이 신을 만들자고 요구해서 금붙이를 가져오게 하여 그것을 불에 던졌더니 송아지 형상이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금붙이를 불에 던진다고 송아지 모양이 만들어져서 나옵니까? 얼마나 무책임하고 한심한 인간입니까? 성경은 출애굽기 32:25,에서 모세가 본즉 백성이 방자하니 이는 아론이 그들로 방자하게 하여 원수에게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론이 백성을 방자하게 만들었다는 말씀입니다. ‘방자하다로 번역된 말은 반역하였다는 뜻입니다. 무엇에 대한 반역입니까? 하나님에 대한 반역입니다. 지도자 아론이 지혜가 부족하고 정의감과 책임감이 부족해서 백성들이 하나님을 반역하게 만든 것입니다. 정의감과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은 절대로 지도자가 되면 안 됩니다.

다음으로 지도자의 네 번째 자질로 지도자에게는 지도자의 권위가 있어야 합니다. 권위주의와 정당한 권위를 혼동하면 안 됩니다. 권위주의는 나쁘지만 지도자에게는 지도자의 권위가 있어야합니다. 지도자는 백성을 사랑해야 하지만 백성들이 부당한 요구를 할 때는 꾸짖고 책망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도자의 권위가 필요한 것입니다. 지도자의 권위는 어디에서 나오느냐? 지도자의 권위는 지혜와 도덕성과 진실성 그리고 사태를 파악해서 대처하는 지도자의 능력에서 나옵니다. 또한 지도자는 분명한 통치철학을 가져야 합니다. 백성들의 부당한 요구나 그릇된 여론에 맞서 싸우는 용기와 담력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아론에게는 지도자의 권위도 없었고 백성들과 맞설 용기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상숭배를 요구하는 백성들의 압력에 굴복하여 우상숭배를 용납하고 우상을 숭배한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위치와 자기 분야에서 지도자의 위치에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가장과 부모로서 지도자가 되고, 직장과 사회에서는 직장의 상사와 인생의 선배로서 지도자가 됩니다. 지도자는 지혜, 사랑, 책임감과 정의감과 지도자의 권위를 가져야 하는데 아론은 지혜도 없고 정의감과 책임감도 없고 지도자의 권위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의 압력에 굴복하여 우상을 숭배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나 어디에서나 지혜로운 지도자가 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모세는 금송아지를 숭배한 자들에게 엄중한 심판을 내렸습니다.

모세는 산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숭배하고 있다는 하나님 말씀을 듣고 시내 산을 내려왔습니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서 보니 상황이 너무 심각했습니다. 우상의 제사에 참여한 자들은 먹고 마시고 술에 취해 노래하고 춤추며 뛰놀고 있었습니다. 모세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시내 산에서 40일 동안 금식하면서 하나님께 받은 두 개의 십계명 돌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렸습니다. 백성들의 범죄에 분노하여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 돌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려버린 것입니다. 그리고 모세는 우상으로 만든 송아지 형상을 불살라 그것을 가루로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마시게 했습니다. 우상의 가루를 물에 뿌려 마시게 한 것은 우상은 아무 능력도 없다는 것과 우상을 숭배한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깨우치고 수치심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다음으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고 말하자, 레위 자손이 나왔습니다. 모세 앞으로 나온 레위 자손은 우상의 제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모세는 레위 자손에게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며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자기의 친구를, 각 사람이 자기의 이웃을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우상을 숭배한 자는 형제나 친구나 이웃이나 다 죽이라고 명령한 것입니다. 그 날에 모세의 명을 받고 레위인이 죽인 이스라엘 사람은 3천 명입니다. 우상숭배에 참여한 죄로 3천 명이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 신부가 우상이라는 다른 남자와 간음을 한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우상숭배를 영적간음이라고 합니다. 하나님 앞에 우상숭배보다 큰 죄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상숭배자들을 다 죽인 것입니다.

모세가 우상숭배자들을 멸한 후에 하나님은 모세의 후손으로 새로운 나라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이스라엘 민족은 범죄하고 타락했기 때문에 광야에서 다 죽게 하고 모세의 후손으로 새로운 이스라엘을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32:10). 모세의 후손으로 새로운 이스라엘이 세워지면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의 새로운 조상이 됩니다. 얼마나 자랑스럽고 영광된 일입니까? 그러나 모세는 백성들의 죄악을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탄원했습니다. 왜냐하면 모세는 자기 민족을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본문 31-32절에서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라고 탄원했습니다. “주께서 기록하신 책은 구원받을 사람의 이름이 기록된 생명책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생명책에서 모세의 이름이 지워져 모세가 지옥에 가는 한이 있더라도 자기 백성과 운명을 함께 하겠다고 하나님께 용서를 호소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보류하셨습니다(32:14,34). 그리스도인은 모세처럼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모세처럼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그리스도인은 모세처럼 우상숭배와 불신앙은 엄격하게 대처하되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첫째,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는다고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했습니다. 모세는 시내 산에 올라가 40일 동안 금식하며 십계명을 받고 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내려오지 않는다고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떤 경우에도 우상을 숭배하거나 우상숭배를 용납하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이스라엘 민족의 우상숭배에 가장 책임이 큰 사람은 대제사장 아론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위치와 자기 분야에서 지도자의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지도자로 책임감과 정의감이 투철한 사람이 돼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모세는 금송아지를 숭배한 자들에게 엄중한 심판과 형벌을 내렸습니다. 잘못된 일을 바로잡지 않고 그냥 넘어가면 같은 잘못이 반복됩니다. 그래서 우상숭배자들에게 엄중한 심판을 내린 것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자기 민족을 끝까지 사랑하여 하나님께 용서와 구원을 탄원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모세처럼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시되 우상숭배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하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