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예수님

진리의증인 2022. 12. 23. 03:33

이 정만 목사 (HP:010-5359-1617)

블로그(네이버:논산동산교회, 다음:논산동산교회)

 

메시지7(마태7)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예수님

 

1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3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4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5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6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7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8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9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10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11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12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마태복음 2:1-12)

 

서론: 예수님보다 7백여 년 전에 활동하신 미가라는 선지자는 예수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다고 예언하셨습니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미가 52절 말씀입니다. 베들레헴 에브라다는 유대 베들레헴을 말합니다.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예수님은 유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은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시며 예수님은 메시아(구원자, 세상을 구원하실 주님)라는 신령한 뜻이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예수님이란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은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라는 신령한 뜻이 있습니다.

베들레헴(Βηθλέεμ)이란 지명은 음식의 집또는 떡집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들레헴이 떡집이란 뜻을 갖게 된 것은 땅이 비옥하여 곡물의 수확이 많고 먹을거리가 풍성했기 때문입니다. 인간도 그렇고 살아있는 생명체는 음식을 먹어야 생명이 유지됩니다. 인간은 어떤 양식을 먹습니까? 인간은 영혼의 양식과 육신의 양식이라는 두 가지 양식을 먹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영혼과 육신이라는 두 가지 본질로 구성돼 있기 때문입니다. 육신의 양식은 무엇이고 영혼의 양식은 무엇이냐? 육신의 양식은 밥이나 빵처럼 육신의 건강을 위해 먹는 음식을 말하고 영혼의 양식은 성경 말씀과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영혼의 양식을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떡이 무엇이냐? 예수님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명의 양식은 하나님 말씀이신 성경을 말하지만 궁극적인 생명의 양식은 예수님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를 믿어야 신앙과 인생의 궁극적 목적인 사죄와 구원과 영생을 얻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6:35,에서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은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를 믿고 의지해야 영육 간에 참된 만족을 얻는다는 말씀입니다. 베들레헴은 떡집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라는 신령한 뜻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은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시며 인간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를 믿어야 영생을 얻는다는 신령한 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 뜻에 합당한 것을 구하면 하나님께서 육신의 떡과 육신에 필요한 것도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6:31-33). 그리스도인이 하나님 뜻에 합당한 것을 구하면 육신의 떡도 주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다른 것들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뜻에 합당한 것을 구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떡집이란 뜻을 가진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시며 인간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믿어야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신령한 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은 메시아라는 신령한 뜻이 있습니다.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에서 남동쪽으로 약 9킬로미터(KM) 거리에 위치한 작은 성읍입니다. 해발 690미터의 고지대인 베들레헴은 옛날부터 군사적 요충지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베들레헴은 예수님의 육신의 조상인 다윗 왕의 고향입니다. 성경은 베들레헴을 다윗의 고향과 다윗의 성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사무엘상 16:1, 20:6). 복음서에 보면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이라고 호칭했습니다. 다윗의 자손이란 말이 무슨 뜻이냐?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메시아(구원자, 구세주)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메시아를 왜 다윗의 자손이라고 불렀느냐? 다윗 왕은 이스라엘 민족이 기다리는 메시아를 상징하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그들이 선택받은 하나님 백성이라는 사실이 무색할 정도로 불행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역사는 전쟁에 져서 포로로 잡혀가고, 식민지 지배를 받고, 나라를 빼앗기고 세계를 유랑한 굴욕과 고난의 사건들로 점철돼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불행한 역사의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 이스라엘 백성의 타락과 우상숭배에 있습니다. 범죄하고 타락한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징계하시고 심판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불행과 고난이 우상숭배와 타락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나라가 힘이 없는 약소국이기 때문에 강대국들의 침략과 지배를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강한 민족과 강한 이스라엘 국가를 소망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땅덩이도 좁고 인구도 적기 때문에 그들의 힘으로는 강한 민족과 강한 국가의 소원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메시아를 통해 그들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기다린 강한 메시아와 힘 있는 메시아를 상징하는 인물이 누구냐? 다윗 왕입니다. 이스라엘은 다윗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다윗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는 전쟁도 없었고, 적의 침략도 받지 않았으며, 다른 나라에 조공도 바치지 않았고, 많은 나라로부터 조공을 받으면서 평화와 번영을 누렸습니다.

또한 역대 이스라엘 왕 중에 다윗보다 충성된 믿음을 가진 왕이 없었고 다윗보다 하나님께 사랑과 인정을 받은 왕이 없습니다. 그 결과 다윗 왕은 자연스럽게 이스라엘 백성들의 머릿속에 그들이 기다리는 강하고 힘 있는 메시아를 상징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경도 다윗 왕을 오실 메시아를 상징하는 인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이사야 9:7, 16:5, 예레미야 33:15,17, 에스겔 34:23, 호세아 3:5 ). 베들레헴은 다윗 왕의 고향이며 다윗 왕은 오실 메시아를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실 메시아를 상징하는 다윗 왕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고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실 실 메시아로 오셨다는 신령한 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가장 귀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낮고 누추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마구간(馬廐間)에서 탄생하셨습니다. 가장 귀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낮고 누추한 곳에서 탄생하신 것입니다. 누가복음 2:6-7,에 보면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마구간에서 낳아 동물의 먹이통으로 사용하는 구유에 뉘었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느냐? 여관에서 방을 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당시에 이스라엘은 로마제국의 식민지였습니다. 로마제국은 징병(徵兵)과 세금 징수를 목적으로 14년마다 인구조사를 시행했습니다. 14년 동안 누가 새로 태어나고 누가 죽었는지 신고하는 것이 호적령입니다. 로마제국의 황제가 로마제국 내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에게 호적을 새로 하라는 호적령(戶籍令)을 내린 것입니다. 호적은 자기 조상의 고향으로 가서 조상의 가계(家系)를 따라 해야 하는데 호적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고향을 찾아 이동하는 바람에 여관에서 방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관에서 방을 구하지 못한 요셉과 마리아가 여관의 마구간에 머물다 그곳에서 예수님이 태어나신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나치게 출신지와 출신 성분을 따집니다. 고향을 따지고 출신 학교를 따지고 족보를 따지고 집안을 따지는데 이런 현상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능력과 사람의 됨됨이를 봐야지 왜 출신지나 출신학교나 출신성분을 봅니까? 그리고 특별한 인물은 특정한 지역에서 특별한 방법으로 태어난다는 생각도 풍수지리설의 미신에서 나온 것으로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땅이 인물을 만들어 내다니 얼마나 한심하고 얼마나 야만적인 생각입니까? 세계를 움직인 인물 중에 많은 사람들이 변방이나 오지에서 태어났으며 화려하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늘진 환경에서 성장했습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도 누추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으며 예수님이 자라고 생활하신 나사렛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소외되고 멸시받는 지역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출신지나 출신 성분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면 안 됩니다. 인간의 운명은 출신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노력과 인간의 선택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고 행복과 불행이 좌우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출신지나 출신성분이나 인간의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시지 않습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은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출신지나 출신학교나 출신성분이나 인간의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예수님이 동굴에서 태어나셨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초대 교회에서 존경받은 교부(敎父, 예수님의 직계제자들의 제자나 후계자들로 신앙의 아버지로 불림) 중 한 사람으로 저스틴(Justin martyr)이란 분이 있습니다. 베들레헴에서 가까운 곳에서 출생하신 저스틴은 주후 150년경에 순교하셨는데 저스틴은 예수님이 동굴에서 태어나셨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날 베들레헴에는 동굴 위에 로마카톨릭의 성탄교회가 세워져 예수님의 탄생지로 관광되고 있습니다. 기독교 탄압에 종지부를 찍고 기독교 신앙의 자유를 공인한 밀라노칙령을(3132) 발표한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4세기 초에 성탄교회로 세웠는데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동굴에서 태어나셨느냐? 마구간에서 태어나셨느냐는 문제로 논쟁을 하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옛날에는 동굴을 마구간으로 사용한 여관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교통과 운송수단으로 말이나 낙타를 이용했기 때문에 여관(旅館)에는 마구간이 딸려 있었습니다. 옛날에 이스라엘에서 마구간의 용도는 오늘날 모텔이나 여관의 주차장과 같습니다. 예수님 당시의 여관은 광야와 사막에서 낙타 떼를 이끌고 이동하며 장사를 하는 상인들이 주된 고객이었습니다. 당시에 여관의 2층에는 여행자를 위한 방이 있었고 아래층은 마구간으로 사용했습니다. 마구간은 상인의 물건을 운반하는 낙타와 여행자의 말이나 나귀와 같은 짐승의 거처로 사용했으며 상인들의 짐이나 물건도 마구간에 보관했습니다. 그리고 하인들은 짐을 지키고 말이나 낙타 같은 짐승을 돌보기 위해 마구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잤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동굴에서 태어나셨다고 해도 마구간에서 태어나셨다는 성경 말씀과 모순되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마구간 탄생이 주는 교훈이 무엇이냐? 예수님의 마구간 탄생이 주는 첫 번째 교훈은 겸손하라.’는 것입니다. 가장 높고 가장 귀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낮고 가장 누추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의 겸손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사랑하십니다. 겸손은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는 비결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겸손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마구간 탄생이 주는 두 번째 교훈은 출생지나 출신 성분이나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잘 알려진 큰 성읍이나 왕궁이나 고대광실(高臺廣室)에서 탄생하시지 않았습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은 가장 낮고 가장 누추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출신 지역이나 세속적인 조건으로 사람을 판단하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마구간 탄생이 주는 세 번째 교훈은 성탄절을 낮은 자와,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들과 함께 보내라는 것입니다. 가장 귀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낮고 누추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또 예수님의 탄생소식을 가장 먼저 받은 사람들이 누굽니까? 밤에 들에서 양을 치는 가난한 목자들이었습니다(누가복음 2:1-21). 성탄절은 부자와 가난한 자와 온 세상 모든 사람의 축제일이지만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과 함께 나눠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탄절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첫째, 예수님은 떡집이란 뜻을 가진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육신의 떡을 먹어야 건강과 생명이 유지되는 것처럼 인간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믿어야 영생을 얻는다는 신령한 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예수님께서 오실 메시아를 상징하는 다윗 왕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은 예수님은 메시아라는 신령한 뜻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수님은 온 세상을 구원하실 메시아로 오셨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예수님은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겸손과 함께 성탄의 기쁨을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과 함께 나누라는 뜻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성탄절은 부자와 가난한 자와 온 세상 모든 사람의 축제일이지만 성탄의 기쁨을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 나누셔야 하나님 뜻에 합당한 성탄절이 됩니다. 성탄의 기쁨을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과 함께 나누시는 성도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022, 12,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