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스라엘을 구원한 기드온

진리의증인 2021. 8. 6. 06:16

이 정만 목사

블로그(네이버:논산동산교회, 다음:논산동산교회)

 

11여호와의 사자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나무 아래 앉으니라, 마침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아니하려 하여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더니 12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하매 13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오 나의 주여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나이까? 또 우리 조상들이 일찍이 우리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한 그 모든 이적이 어디 있나이까, 이제 여호와께서 우리를 버리사 미디안의 손에 우리를 넘겨주셨나이다. 14여호와께서 그를 향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이 너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하시니라 15그러나 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오 주여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 보소서 나의 집은 므낫세 중에 극히 약하고 나는 내 아버지 집에서 가장 작은 자니이다 하니 16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 하리라 하시니라 17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만일 내가 주께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와 말씀하신 이가 주 되시는 표징을 내게 보이소서, 18내가 예물을 가지고 다시 주께로 와서 그것을 주 앞에 드리기까지 이곳을 떠나지 마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내가 너 돌아올 때까지 머무르리라 하니라

(사사기 6:11-18)

 

서론: 여호수아가 죽은 후 이스라엘에 왕국이 세워질 때까지 약 4백 년의 기간을 사사시대(BC 15세기부터 11세기까지)라고 하고 사사시대에 이스라엘을 다스린 사람을 사사(士師 , 쉐펱 שפט 구원자, 통치자, 재판관)라고 합니다. 사사시대는 족장시대에서 왕정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권력의 공백기에 속합니다. 사사시대는 모세나 여호수아 같은 강력한 지도자도 없었고 왕국의 법과 제도가 세워지기 전이기 때문에 혼란과 무질서가 극에 달했습니다. 사사시대에 미디안의 압제와 착취에 시달리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통해 미디안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해주셨습니다. 시간 관계상 사사기 6:11-18,까지만 봉독했습니다만 사사기 6장부터 8장까지 내용이 사사 기드온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 시간에는 이스라엘을 구원한 기드온이란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에 전쟁과 미디안의 압제에 시달렸습니다.

사사기 6:1,에 보면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7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붙였다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악을 행했기 때문에 미디안의 손에 붙였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행한 악이 무엇이냐? 우상숭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원주민의 토속신(土俗神)바알아세라라는 우상을 숭배한 것입니다. 가나안 사람들은 바알(소유주 또는 주인이란 뜻)을 농경과 가축과 다산(多産)과 풍요의 신으로 섬겼고 아세라는 바알을 낳은 바알의 어머니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에 미디안의 침략과 압제를 받은 것입니다. 인간이 하나님께 범하는 죄 중에 가장 큰 죄가 무엇이냐? 우상숭배입니다. 왜냐하면 우상숭배는 하나님을 반대하고 우상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죄가 되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신랑에, 교회와 성도를 신부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상숭배는 신부가 다른 남자와 간음을 한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우상숭배를 영적간음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에 용서할 수 없고 용서하기 어려운 죄가 있습니다. 무엇이냐? 간음입니다. 성도 여러분의 남편이나 아내가 다른 사람과 간음을 했다면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죄는 용서할 수 있어도 간음은 용서하기 어렵습니다.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는 영적으로 신랑과 신부의 관계이기 때문에 성도의 우상숭배는 영적간음이 되고 하나님께 가장 큰 죄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의 첫 번째 계명에서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고 말씀하셨고 두 번째 계명에서는 너는......어떤 우상의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고 거기에 절하지 말라.......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상을 숭배하면 본인과 자손의 삼사대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심판과 형벌을 받는다는 말씀입니다. 우상숭배가 얼마나 크고 무서운 죄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종과 노예로 압제당하는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사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주시고 가나안 땅을 그들에게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의 압제에서 구원해주신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과 아세라라는 우상을 숭배한 것입니다. 이런 배은망덕이 어디에 있습니까? 그래서 하나님께서 미디안을 심판의 도구로 이스라엘 민족을 징계하신 것입니다. 미디안은 이스라엘의 가축과 식량을 약탈하고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왜 미디안의 침략을 받고 미디안의 압제와 착취를 받았습니까? 이스라엘 민족이 그들의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에 전쟁과 고난에 시달린 것입니다. 하나님 백성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면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하나님께 부름 받은 사람은 죄악을 청산하고 몸과 마음을 성결하게 해야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디안의 압제에서 구원해달라고 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에게 이스라엘을 구원하라고 분부하시고 기드온의 가정의 죄악을 제거하고 죄악 된 생활을 청산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기드온의 가정의 죄악과 죄악 된 생활이 무엇이냐? 우상숭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에게 “......네 아버지에게 있는 바알의 제단을 헐며 그 곁의 아세라 상을 찍고 또 이 산성 꼭대기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규례대로 한 제단을 쌓고 네 아버지의 7년 된 둘째 수소를 잡아 네가 찍은 아세라 나무로 번제를 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사사기 6:25, 이하). 우상숭배를 청산하고 하나님께 제단을 쌓으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 백성은 하나님과 우상이라는 두 주인을 섬길 수 없습니다. 우상숭배를 청산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섬길 수 없고 하나님 일군으로 쓰임 받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타락하고 죄악에 찌든 낡은 가치관을 버리고 새로운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 백성과 하나님 일군으로 부름 받은 사람은 죄악 된 생활을 청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죄악 된 생활을 청산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충성할 수 없고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아내를 두고 다른 여자와 부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이 잘못을 깨달았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적절하고 부정한 생활을 청산해야 합니다. 죄악 된 생활을 청산하지 않으면 용서받을 수 없고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 백성과 하나님 일군이 깨끗하고 성결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사사로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될 사람입니다. 지도자는 백성들 앞에 모범이 돼야 합니다.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지도자가 우상숭배를 끊지 못하면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 은혜와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한 나라의 지도자는 그 나라의 대표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축복이 임하는 통로가 있습니다. 가정은 가장을 통해서 복을 받고 나라는 지도자를 통해서 복을 받습니다. 가장이 악하고 불의하면 가정이 복을 받을 수 없고 나라의 지도자가 악하고 불의하면 그 나라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기드온은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가 될 사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바알의 제단을 헐고 아세라 상을 찍고 여호와 하나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기드온은 바알의 제단을 헐어라는 하나님 명령을 받고 사람들이 잠든 밤중에 그 일을 단행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알을 숭배하는 기드온의 가족과 마을 사람들의 반대로 밝은 낮에는 바알의 제단을 헐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튿날 아침 기드온의 집에 모인 마을 사람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기드온의 집에 있던 바알의 제단이 헐리고 바알의 제단 옆에 세워져 있던 아세라 목상이 도끼에 찍혀 밤중에 새로 만들어진 하나님의 제단에 제물을 태우는 땔감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흥분한 마을 사람들은 기드온의 아버지에게 바알의 제단을 헌 기드온을 죽여야 한다며 기드온을 내놓으라고 소리쳤습니다. 하나님 백성이라는 사람들이 바알과 우상을 위해 흥분하고 있는 있습니다. 하나님 백성이 타락하면 이렇게 사탄과 마귀의 종이 되고 사탄과 마귀의 대변자가 되는 것입니다.

빛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그림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빛이 밝을수록 그림자도 더 강하고 더 선명합니다. 무슨 뜻이냐? 선하고 의로운 일과 하나님 일에는 반드시 반대하는 세력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반대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하나님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후서 3:12,에서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믿음을 지키고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는 사람은 반대와 박해를 받는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도 마태복음 5:10,에서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의롭게 살고 바르게 살아가기 때문에 악하고 불의한 인간들에게 반대와 박해를 받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반대 없는 선행은 없고 비난받지 않는 정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의로운 일을 하기 때문에 반대를 받고 선한 일을 하기 때문에 비난을 받는 것입니다. 사람 바라보고 선을 행하고 사람에게 칭찬받기 위해 의를 행하면 실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와 비난을 받을 때는 선하고 바른 일을 하고 하나님 뜻에 합당한 일을 했다는 자부심으로 위로받고 만족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깨끗하고 성결하기 원하시며 하나님께서는 깨끗하고 성결한 사람을 하나님 일군으로 사용하십니다. 깨끗하고 성결해야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 받고 깨끗하고 성결해야 하나님께서 큰 그릇으로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의 아버지 집에 있는 우상의 제단을 제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도 여러분의 가정과 생활 속에 있는 죄악의 잔재들을 깨끗이 청산하고 제거하셔야 하나님 은혜와 축복을 받고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 받으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하나님은 언제나 당신이 택하신 소수의 사람들로 하나님 일을 하십니다.

미디안은 135천명의 대군을 이끌고 이스라엘에 쳐들어왔습니다. 기드온이 미디안과 싸울 군대를 모집하기 위해 나팔을 불자, 이스라엘 전국에서 32천 명이 모였습니다. 135천 명대 32천 명입니다. 이스라엘 군대는 미디안 군대의 사분의 일도(1/4) 안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미디안과 싸울 이스라엘 군대가 너무 많다고 말씀하셨습니다. 32천 명이 나가서 전쟁에 이기면 자기들이 잘 싸워서 이겼다고 자만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전쟁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집으로 돌려보내라고 분부하셨습니다. 그래서 기드온은 너희 중에 전쟁에 나가 적과 싸우는 것이 두려운 사람은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22천 명이 돌아가고 일만 명이 남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일만 명도 많다고 말씀하시고 일만 명을 물가로 데리고 가서 손으로 떠서 물을 먹는 사람과 개처럼 엎드려 입을 대고 물을 먹는 사람을 따로 구별하여 세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랬더니 개처럼 엎드려 물을 먹은 사람이 97백 명이고 손으로 떠서 물을 먹은 사람이 3백 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개처럼 엎드려 물을 마신 97백 명은 돌려보내고 손으로 떠서 물을 먹은 3백 명만 데리고 나가 미디안과 싸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5천 명과 3백 명은 사백오십 대 일의(450:1) 비율입니다. 미디안 군대는 이스라엘 군대보다 450배나 많은 것입니다. 기드온은 3백 명의 용사로 135천 명의 미디안 군대에 맞서 싸웠습니다. 기드온의 3백 용사가 사용한 무기가 무엇이냐? 빈 항아리와 횃불과 나팔입니다. 기드온은 3백 명의 용사를 세 부대로 나누어 항아리 속에 횃불을 감추고 밤의 어둠을 틈타 미디안 군대의 진에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3백 명의 용사는 기드온의 신호에 따라 항아리를 깨뜨리고, 나팔을 불며, 횃불을 높이 쳐들고 큰소리로 여호와를 위하여! 기드온을 위하여!”라고 함성을 질렀습니다. 깊은 잠에 빠져 있던 미디안 군대는 기드온의 3백 용사의 함성에 놀라 어둠 속에서 당황하고 허둥대며 자기들끼리 칼로 찌르고 죽이는 자중지란(自中之亂)에 빠졌습니다. 하나님께서 미디안 군대에 섭리하시고 역사하사 자기들끼리 싸우고 죽이게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기드온의 3백 용사가 135천 명의 미디안 군대에 승리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섭리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일을 맡기실 때는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도 주시고 지혜도 주시고 여건도 만들어주십니다. 모세는 혼자서 애굽 왕 바로와 싸워 이겼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가 이기도록 섭리하시고 역사하셨기 때문입니다. 기드온과 기드온을 따른 3백 명의 용사는 그들보다 450배나 많은 135천의 미디안 군대를 물리치고 이스라엘을 구원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기드온의 삼백 용사와 같은 신앙의 용사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땅에 떨어져서 썩어지는 한 알의 밀알이 되셔야 합니다. 나 한 사람부터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드온의 3백 용사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당신이 택하신 소수의 충성된 일군으로 하나님 일을 하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첫째,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에 전쟁과 미디안의 압제에 시달렸습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가 되고 반드시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하나님께 부름 받은 사람은 죄악을 청산하고 몸과 마음이 성결해야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깨끗하고 성결한 사람이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 받고 하나님 은혜와 축복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하나님은 기드온의 삼백 용사로 십삼만오천의 미디안 군대를 물리치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당신이 택하신 소수의 사람들로 하나님 일을 하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성도 여러분께서 땅에 떨어져 썩어지는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는 각오로 일을 하시면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체험하실 것입니다. 기드온과 기드온의 3백 용사처럼 하나님께 충성하고 헌신하셔서 신앙과 인생에 승리하시는 성도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1,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