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엘리야의 하나님

진리의증인 2021. 4. 9. 06:19

이 정만 목사

블로그(네이버:논산동산교회, 다음:논산동산교회)

 

30엘리야가 모든 백성을 향하여 이르되 내게로 가까이 오라, 백성이 다 그에게 가까이 가매 그가 무너진 여호와의 제단을 수축하되 31야곱의 아들들의 지파의 수효를 따라 엘리야가 돌 열두 개를 취하니 이 야곱은 옛적에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여 이르시기를 네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하리라 하신 자더라 32그가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그 돌로 제단을 쌓고 제단을 돌아가며 곡식 종자 두 세아를 둘 만한 도랑을 만들고 33또 나무를 벌이고 송아지의 각을 떠서 나무 위에 놓고 이르되 통 넷에 물을 채워다가 번제물과 나무 위에 부으라 하고 34또 이르되 다시 그리하라 하여 다시 그리하니 또 이르되 세 번 째로 그리하라 하여 세 번째로 그리하니 35물이 제단으로 두루 흐르고 도랑에도 물이 가득 찼더라 36저녁 소제 드릴 때에 이르러 선지자 엘리야가 나아가서 말하되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이신 것과 내가 주의 종인 것과 내가 주의 말씀대로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을 오늘 알게 하옵소서, 37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 백성에게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38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39모든 백성이 보고 엎드려 말하되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하니 40엘리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바알의 선지자를 잡되 그들 중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게 하라 하매 곧 잡은지라, 엘리야가 그들을 기손 시내로 내려다가 거기서 죽이니라

(열왕기상 18:30-40)

 

서론: 왕이나 대통령 같은 통치자는 하나님을 대신해서 그가 맡은 나라와 백성들을 다스리고 돌보도록 하나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총독이며 하나님의 청지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왕이나 대통령은 하나님 뜻에 합당한 통치자가 돼야 합니다. 성경에 보면 다윗과 여호사밧과 히스기야처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을 잘 섬긴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는 이스라엘이 평화와 번영을 누렸지만 사울과 므낫세와 아합처럼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을 숭배한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는 전쟁이나 가뭄과 같은 재난이 그치지 않았습니다. 통치자를 잘 만나야 하나님 축복을 받고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왕 아합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악한 왕 중 하나입니다. ‘바알이란 우상을 숭배한 이스라엘 왕 아합과 왕비 이세벨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알을 숭배하도록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죽이고 여호와 신앙을 탄압했습니다. 온 이스라엘이 바알이란 우상을 숭배하고 있을 때 엘리야 선지자가 갈멜산에서 바알 선지자 450명과 대결하여 하나님께 불로 응답을 받아 아합 왕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만이 참된 신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엘리야의 하나님이란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하나님 앞에 가장 악하고 가장 큰 죄는 우상숭배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를 남편과 아내,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를 신랑과 신부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신부가 본남편인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이라는 다른 남자와 간음을 한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우상숭배를 영적 간음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백성은 절대로 우상을 숭배하면 안 됩니다.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의 고난과 불행의 원인은 우상숭배에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저버리고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에 고난을 당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보내 우상숭배를 꾸짖고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부르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보내신 선지자들을 죽이고 하나님을 거역했습니다. 아합 왕과 온 이스라엘이 바알이란 우상을 숭배해서 얻은 것이 무엇입니까? 3년 반 동안 계속된 가뭄으로 수많은 사람이 굶주려 죽고 국가경제가 파탄났습니다. 국가적 위기를 맞이한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죄가 무엇이냐? 우상숭배입니다. 우상숭배는 살인이나 간음이나 도둑질보다 더 크고 더 악한 범죄입니다. 왜냐하면 우상숭배는 하나님이란 본남편을 버리고 우상과 간음을 한 영적 간음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결혼생활과 부부 관계를 한순간에 깨뜨리는 죄가 무엇입니까? 간음입니다. 남편이나 아내가 조금 게으르고 실수와 허물이 있고 그릇된 생활습관이 있어도 결혼생활에 파탄을 가져올 만큼 심각한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음은 수십 년 혹은 평생 같이 살아온 부부관계를 한순간에 깨뜨립니다. 부부간에 다른 죄와 실수는 용서가 돼도 간음죄는 용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 신부가 다른 사람과 간음을 한 행위가 되기 때문에 우상숭배가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살인이나 강도나 폭력과 같은 죄는 하나님의 계명을 범해서 죄가 되는 간접 범죄입니다.

하나님께 간접적으로 범한 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상숭배는 하나님께 직접 범한 죄가 됩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다른 신과 간음을 한 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상숭배가 가장 큰 죄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우상을 숭배하거나 하나님보다 어떤 것을 더 사랑하면 하나님은 질투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질투는 하나님의 진노와 하나님의 심판을 불러옵니다. 아합 왕 시대에 이스라엘은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3년 반 동안이나 비가 내리지 않았고 흉년과 기근으로 수많은 사람이 굶주려 죽었습니다. 우상숭배가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가져왔습니까?

그리스도인에게도 우상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우상이 무엇이냐? 그리스도인은 불교나 유교나 힌두교나 이슬람교 같은 우상의 종교를 숭배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의 우상이 무엇이냐? 하나님보다 어떤 것을 더 사랑하고 돈이나 일이나 어떤 문제로 하나님 뜻을 거역하면 우상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정과 직장과 취미생활 같은 것들이 우상이 되고 있습니다. 하나님보다 그런 것들을 더 사랑하고 그런 것들 때문에 하나님을 제대로 섬기지 못하기 때문에 우상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가장 악하고 가장 큰 죄는 우상숭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성도 여러분이 사랑하고 성도 여러분이 소중하게 여기시는 가정과 사랑하는 자녀들과 일과 취미생활이 하나님 앞에 우상이 되지 않도록 지혜롭게 처신을 잘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엘리야의 하나님은 불로 응답하신 살아계신 하나님입니다.

아합 왕과 왕비 이세벨이 선지자들을 죽이고 여호와 신앙을 탄압하고 바알을 숭배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합 왕과 왕비 이세벨의 박해가 두려워서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고 바알을 숭배했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에서 여호와 신앙은 전멸 상태에 놓였습니다. 그 때에 엘리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고 아합 왕 앞에 나타났습니다. 아합은 엘리야 선지자에게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자라며 이스라엘이 당하고 있는 가뭄과 흉년이 엘리야 때문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러자 엘리야 선지자는 내가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것이 아니라 바로 당신이라고 책망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아합에게 당신과 당신 아버지 집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을 섬겼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하나님과 바알 중 어떤 신이 진짜 신인지 왕에게 보여줄 테니 바알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 선지자 400명을 갈멜산으로 데리고 나오라고 말했습니다. ‘바알아세라가 무엇이냐? 옛날에 가나안 원주민들은 다산(多産)과 풍요의 신으로 바알을 숭배했고 아세라는 바알 신을 낳은 바알의 어머니 신으로 섬겼습니다. 아합 왕은 전국 각지로 사람을 보내 바알 선지자와 아세라 선지자들에게 갈멜산으로 나오도록 명령했습니다. 갈멜산에는 바알 선지자 450명과 전국에서 수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그러나 아세라 선지자는 그들의 거짓이 탄로 날 것을 두려워하여 나오지 않았습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갈멜산에 모인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가 언제까지 하나님과 바알 사이에서 머뭇거리며 하나님과 바알 사이를 왔다 갔다 하겠느냐, 오늘 너희들이 눈으로 직접 보고 여호와 하나님이 진짜 하나님이면 그를 믿고 만일 바알이 하나님이면 바알을 믿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무 대답도 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곳에 온 백성들 대부분이 아합과 이세벨을 두려워하여 바알을 숭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계속해서 너희들이 보는 바와 같이 하나님의 선지자는 나 혼자만 남았다. 그러나 너희의 왕과 왕비가 믿고 너희들이 믿는 바알 선지자는 450명이다. 이제 바알과 하나님 중 어떤 신이 진짜 신인지 바알의 제단과 하나님의 제단을 따로 만들어 하늘에서 불이 내려 제단과 제물을 불로 사르는 신을 진짜 신으로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갈멜산에 모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엘리야의 제안에 찬성했습니다. 바알의 제단과 하나님의 제단을 따로 만들어 제단 위에 장작을 놓고 장작 위에 송아지를 한 마리씩 잡아 각을 떠서 제물로 올린 후 자기들의 신의 이름을 불러 하늘에서 불이 내려 제단과 제물을 사르는 신을 하나님으로 섬기기로 한 것입니다. 제단 만드는 일이 끝나자, 엘리야 선지자는 바알 선지자들에게 하나님의 선지자는 나 혼자이고 바알 선지자는 450명이나 되니 너희가 먼저 너희 신의 이름을 불러 하늘에서 불이 내리게 하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바알 선지자 450명이 그들의 제단을 돌며 바알이여! 바알이여! 우리에게 응답하소서!”라고 외치고, 뛰고, 춤을 추며 그들의 신에게 기도했습니다. 바알 선지자들의 기도는 아침부터 정오까지 계속되었지만 응답이 없었습니다. 곁에서 지켜보고 있던 엘리야 선지자가 큰 소리로 부르라. 너희 신이 묵상하고 있는지, 혹시 잠깐 나갔는지, 혹시 길을 행하고 있는지, 혹시 잠이 들어서 깨워야 할지 모르니 큰소리로 외치라고 조롱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의 조롱을 받은 바알 선지자들은 자기들의 몸을 칼로 찔러 피를 흘리며 더욱 열광적으로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도무지 응답이 없었습니다. 아침부터 기도를 시작해서 해가 질 때까지 계속했지만 응답이 없자 바알 선지자들은 지쳐서 나가떨어졌습니다.

이윽고 엘리야 선지자의 순서가 되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멀리 떨어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제단 가까이 다가오도록 분부했습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사와 능력을 확실하게 눈으로 보고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려고 제단 가까이 나오게 한 것입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백성들에게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하는 열두 개의 돌을 가져오게 하여 무너진 제단을 다시 쌓았습니다. 그리고 제단을 돌아가며 도랑을 파고 제단 위에 장작을 벌여놓고 장작 위에 송아지를 잡아 각을 떠서 올려놓았습니다. 다음에는 커다란 물통 네 개로 물을 길러 제단 위의 번제물과 장작 위에 붓게 했습니다. 물을 붓자, 다시 한번 더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두 번째로 물을 붓자, 다시 세 번째로 물을 길러 번제물과 장작 위에 부으라고 명령했습니다. 세 번째 물을 붓자, 물이 번제물과 제단을 타고 흘러내려 제단 옆에 파놓은 도랑에까지 차고 넘쳤습니다. 기적에 대한 의심이나 모함을 막기 위해 일부러 그곳에 온 사람들을 시켜 세 번씩이나 제단에 물을 붓게 한 것입니다.

드디어 엘리야 선지자의 기도가 시작되었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이신 것과 내가 주의 종인 것과 내가 주의 말씀대로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을 오늘 알게 하옵소서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에게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의 기도가 끝나자, 하늘에서 불이 내려서 번제물(燔祭物)과 나무와 흙과 돌을 태우고 도랑에 고인 물까지 태웠습니다. 이 광경을 목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며 땅에 엎드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라고 외쳤습니다. 불로 응답하신 하나님 앞에 모두 놀라 엎드려 소리를 지른 것입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백성들에게 바알 선지자들이 도망하지 못하도록 붙잡아 한 사람도 남기지 말고 기손 시냇가에서 다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갈멜산에서 엘리야 선지자와 맞섰던 바알 선지자 450명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붙잡혀 기손 시냇가에서 다 죽임을 당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상이 무엇입니까? 성경은 시편 115:4-7,에서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상은 신이 아닙니다. 우상은 사람이 손으로 만든 하찮은 물건에 불과합니다. 요즈음 텔레비전을 보면 우리 문화! 우리 전통!” 하면서 귀신을 부르는 무당의 굿이나 제사를 지내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우리 민족의 앞날에 결단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좋은 전통을 문화로 지켜야지 귀신에게 굿하고 무당에게 제사하는 것이 무슨 얼어 죽을 문홥니까? 인간의 생사화복과 나라와 민족의 흥망성쇠가 하나님 뜻에 달려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옛날 우리 민족이 불교나 유교나 우상을 섬길 때 얼마나 가난하고 비참하게 살았습니까?

오늘날 우리 민족이 이만큼 자유와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것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개인이나 국가나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을 숭배하면 절대로 형통하지 못합니다. 오직 하나님만 진짜 신이시고 하나님 외에는 다 우상이요 헛된 것들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엘리야 선지자에게 불로 응답하신 하나님은 우리가 믿는 우리의 하나님입니다. 인간의 행복과 불행,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하나님 뜻에 달려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생사화복과 나라와 민족의 흥망성쇠가 하나님 뜻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잘 믿어야 복을 받는 것입니다. 지나온 인류의 역사가 그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하나님을 잘 섬긴 나라와 민족들이 세계를 지배하고 세계를 정복했습니다. 엘리야의 하나님, 엘리야 선지자에게 불로 응답하신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잘 섬겨야 복을 받고 신앙과 인생에 승리하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첫째,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는 우상숭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합과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로 이스라엘은 3년 반 동안이나 비가 내리지 않았고 흉년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야고보서 5:17).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는 우상숭배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엘리야 선지자에게 불로 응답하신 하나님은 우리가 믿는 우리의 하나님입니다. 엘리야 선지자처럼 진실하게 하나님을 잘 믿고 하나님께 충성하셔서 신앙과 인생에 승리하시는 성도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021, 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