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

진리의증인 2021. 1. 8. 06:43

 

이 정만 목사

블로그(네이버:논산동산교회, 다음:논산동산교회)

 

37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38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 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구유에 세워 양 떼를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39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40야곱이 새끼 양을 구분하고 그 얼룩무늬와 검은 빛 있는 것을 라반의 양과 서로 마주보게 하며 자기 양을 따로 두어 라반의 양과 섞이지 않게 하며 41튼튼한 양이 새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 떼의 눈앞에 그 가지를 두어 양이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42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 아니하니 그렇게 함으로 약한 것은 라반의 것이 되고 튼튼한 것은 야곱의 것이 된지라, 43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창세기 30:37-43)

 

서론: 봉독한 성경 말씀은 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원래 양이나 염소는 아롱진 것이나 점이 있는 새끼는 잘 태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야곱이 그의 장인과 임금을 계약할 때 앞으로 태어날 양이나 염소의 새끼 중에서 아롱지고 점이 있는 것은 야곱의 품삯으로 하기로 계약을 맺자 새끼의 대부분이 아롱지고 점이 있는 것으로 태어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을 축복하사 아롱지고 점이 있는 새끼만 태어나게 섭리하신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6년 만에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이 시간에는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이란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야곱은 하나님 계시를 받고 아롱진 것과 점 있는 새끼를 품삯으로 요구했습니다.

야곱은 라헬과 레아를 아내로 맞이한 대가로 그의 장인 라반에게 14년 동안이나 양을 치는 목동으로 봉사했습니다. 봉사하기로 약속한 14년이 끝나갈 무렵 야곱은 그의 장인 라반에게 내가 나온 내 고향 가나안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라반은 깜짝 놀랐습니다. 야곱 때문에 큰 부자가 되었는데 야곱이 떠난다고 하자 라반이 놀란 것입니다. 라반은 야곱에게 네 품삯을 정하라. 그러면 내가 주리라고 말했습니다. 야곱은 라반에게 앞으로 태어날 양 중에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검은 양 그리고 염소 중에서 아롱지고 점이 있는 것을 품삯으로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는 일종의 돌연변이로 좀처럼 태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품삯으로 요구한 것입니다. 야곱의 장인 라반은 야곱의 요구를 듣고 즉시 허락했습니다. 왜냐하면 아롱진 것이나 점이 있는 것이나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의 새끼는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활한 라반은 속으로 승리의 쾌재를 부르면서도 겉으로는 마지못해서 들어주는 척 야곱의 요구를 받아들였습니다.

! 야곱이 어떤 사람입니까? 야곱이 자신에게 손해가 될 일을 할 사람입니까? 야곱은 이기적이고 계산이 빠르고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간입니다. 그런 야곱이 승산이 없는 제안을 할 턱이 없지요. 야곱이 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의 새끼를 품삯으로 요구했느냐?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계시로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31:10-12,에 보면 그 양 떼가 새끼 밸 때에 내가 꿈에 눈을 들어 보니 양떼를 탄 숫양은 다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이었더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꿈속에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네 눈을 들어 보라. 양 떼를 탄 숫양은 다 얼룩무늬 있는 것, 점 있는 것, 아롱진 것이니라. 라반이 네게 행한 모든 것을 내가 보았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암양이 발정기(發情期)를 맞이하면 숫양과 짝짓기를 하는데 꿈에 암양을 올라탄 숫양이 다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이었습니다. 양은 대부분 하얀색입니다. 그러나 하얀색의 암양과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숫양이 짝짓기를 하면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 양이 많이 태어납니다. 야곱은 ! 하나님께서 나에게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을 품삯으로 요구하라고 보여주신 것이로구나!” 깨닫고 하나님의 계시대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의 새끼를 품삯으로 요구한 것입니다.

계시(啓示)가 무엇이냐? 하나님의 창조와 역사 그리고 말씀과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나타내시거나 드러내시는 것을 계시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왜 계시를 주시느냐? 하나님의 뜻을 인간에게 알리고 보여주시기 위해 계시를 주십니다(창세기 41:39).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계시를 주십니까? 계시의 방법은 천사를 통해 주시기도 하고(창세기 18:1-22, 사도행전 10장 등), 꿈과 환상으로 보여주시기도 하며(창세기 15:12-16, 37:19), 성령께서 직접 계시하시는 방법도 있고(사도행전 16:7), 선지자를 통하여 주시는 방법도 있으며(다니엘 10), 자연현상을 통해 계시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출애굽기 14, 시편 19:1-6).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계시를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는 꿈으로 계시하셨습니다(창세기 31:10-12). 야곱은 꿈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라반과 임금을 계약할 때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새끼를 요구한 것입니다.

성경은 아모스 3:7,에서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실한 백성에게는 하나님의 은밀한 계획을 보여주시고 계시를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노아의 홍수 때는 노아에게 홍수 심판을 예언하셨고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실 때는 아브라함에게 그 비밀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당신의 진실한 백성들에게는 계시로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말씀하시고 알려주십니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꿈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방법을 계시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의 품삯과 임금으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의 새끼를 요구하도록 꿈으로 계시하신 것입니다. 믿음이 진실한 성도는 야곱처럼 하나님의 축복의 계시를 받고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를 받으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의심을 사거나 논쟁이 될만한 일은 피하고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가 쏟아져나오자, 야곱은 얼룩무늬 있는 것과 얼룩무늬 없는 것이 혼합되거나 섞이지 않도록 따로 구별해 놓았습니다. 말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만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는 돌연변이로 좀처럼 태어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야곱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의 새끼를 품삯으로 받기로 계약하자, 생태계의 탄생의 질서가 완전히 역전되고 뒤바뀌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원래 양은 흰색, 염소는 검은색과 갈색이 주종을 이루는데 야곱이 라반과 새로 임금을 계약한 후에는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가 압도적으로 많이 태어난 것입니다. 놀부의 심보를 가진 라반이 좋아할 턱이 없지요. 야곱이 조금이라도 실수를 하고 허점이 보이면 라반은 꼬투리를 잡고 야곱과 맺은 임금계약을 파기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라반이 시비를 걸지 못하고 라반이 꼬투리를 잡지 못하도록 말썽의 소지가 될만한 것은 미리 제거하고 대책을 세워 놓아야 합니다.

라반은 야곱이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품삯으로 요구하자, 야곱을 의심해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그의 아들에게 맡기고 야곱과 사흘 길이나 떨어지게 했습니다.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와 교배를 하지 못하도록 사흘 길이나 떨어지게 한 것입니다. 만약 점이 있고 아롱진 야곱의 양과 점이 없고 아롱지지 아니한 라반의 양을 함께 섞어 두면 라반은 야곱이 아롱진 것과 아롱지지 아니한 것을 함께 두어서 아롱진 양과 염소가 태어났다고 트집을 잡고 임금계약을 파기하고 품삯을 떼먹을 것입니다.

그래서 야곱은 양이 태어나자마자 곧바로 얼룩무늬 진 것과 얼룩무늬 없는 양을 구별해서 따로 떼어 두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분쟁과 논란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미리 대비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나 혼자 사는 곳이 아닙니다. 이웃이 있고 상대가 있습니다. 좋은 이웃도 있지만 까다로운 이웃도 있습니다. 이웃과 친구와 친척이라고 뜻이 맞고 마음이 맞는 것은 아닙니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도 있습니다. 다양한 가치관과 다양한 성격을 가진 사람과 함께 살아가려면 사랑과 인내만 가지고는 부족합니다. 때로는 방어를 위한 공격도 필요하고 상대의 비난과 공격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합니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실수도 할 수 있고 시행착오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똑같은 실수와 동일한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시행착오를 반복하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은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야곱은 라반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라반은 교활하고 이기적이고 의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라반이 약속을 파기할 수 있는 빌미를 주면 안 됩니다. 야곱이 얼룩진 것과 얼룩지지 아니한 것을 함께 두었기 때문에 얼룩진 것이 나왔다고 라반이 트집을 잡고 약속을 깨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야곱은 얼룩진 양과 얼룩지지 아니한 양이 섞이지 않도록 따로 구별해 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야곱처럼 의심을 사거나 논쟁이 될 만한 일은 피하고 미리 대책을 세우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야곱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으로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본문 창세기 30:37-38,에 보면 미신적이고 비과학적인 기사가 기록돼 있습니다.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취해 군데군데 껍질을 벗겨 얼룩무늬를 내서 양 떼가 와서 물을 먹는 개천의 물구유에 세웠더니 양 떼가 물을 먹으러 와서 얼룩무늬를 낸 나뭇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 얼룩얼룩한 것과 아롱진 것과 점이 있는 것을 낳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양이 얼룩무늬를 낸 나뭇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서 얼룩무늬의 새끼를 낳았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나 생물학적으로 있을 수도 없고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우리들은 이 말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야곱은 아롱진 양과 염소를 얻기 위해 가나안과 하란의 목자들이 믿고 있는 미신적이고 주술적인 방법을 시행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양과 염소가 나온 것은 야곱의 주술적인 방법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보여주시고 계시하신 것은 축복을 받는 방법이 아니라 임금계약의 조건입니다(창세기 31:10-12). 품값으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요구하라고 계시하신 것입니다. 야곱이 하나님 계시대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품삯으로 요구하자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야곱이 얼룩무늬를 낸 나뭇가지를 세워둔 물구유 앞에서 양들이 짝짓기를 해서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양과 염소가 태어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야곱을 축복하사 아롱지고 점이 있는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가 태어나게 하신 것입니다.

다음으로 본문 41-42,절에 실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의 양떼 눈앞에 나뭇가지를 두고 약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나뭇가지를 두지 않자 실한 양은 야곱이 것이 되고 약한 양은 라반의 것이 되었다는 말씀도 해석에 주의를 요하는 말씀입니다. 야곱이 세워 둔 나뭇가지에 의해 튼튼한 양과 약한 양이 결정됐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칼빈 선생님은 실한 양은 봄에 태어난 양으로 이해할 수 있고 약한 양은 가을에 태어난 양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봄에 태어난 양은 젖을 뗀 후 연하고 부드러운 풀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자라지만 가을에 태어난 양은 싱싱하고 영양가 높은 풀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봄에 태어난 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그러므로 실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개천의 양떼 앞에 나뭇가지를 두고 약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나뭇가지를 두지 않았다는 말씀은 봄에 태어난 양에게는 나뭇가지를 두어 자기 것으로 삼고 가을에 태어난 양에게는 나뭇가지를 두지 않았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야곱은 하나님 축복을 받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했습니다. 야곱은 얼룩무늬의 양과 염소를 얻기 위해 가나안과 하란의 목자들이 믿고 있는 방법으로 푸른 나뭇가지에 얼룩무늬를 내서 양이 물을 먹는 곳에 세워두었습니다. 또 실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나뭇가지를 두고 약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나뭇가지를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그런 노력 때문에 축복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대로 축복해주셔서 야곱이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성도들 중에는 하나님께서 문제의 인간 야곱에게 왜 그토록 큰 축복을 하시느냐?”고 의아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야곱이 아버지를 속이고 형을 속인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기 전입니다. 야곱이 벧엘에서 돌베개를 베고 잠을 자다 꿈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천국의 사닥다리를 본 후에는 결코 남을 속이지 않았습니다. 실수 없고 부끄럽지 않는 과거를 가진 사람이 어디에 있습니까? 과거와 옛날의 모습에 초점을 맞춰 변하고 성장한 현재의 모습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지혜롭지 못한 사람입니다. 야곱이 신앙의 족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신앙과 인격이 성장했기 때문에 축복하신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으로 큰 부자가 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첫째, 야곱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품삯으로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요구해서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새로 태어난 양과 염소들이 하나같이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야곱은 하나님 계시를 받고 하나님 계시대로 순종해서 하나님 축복을 받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의심을 사거나 논쟁이 될 만한 일은 피하고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무리 선하고 의로운 일도 반드시 비난하고 반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의심을 사거나 논쟁이 될 만한 일은 피하고 미리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야곱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축복으로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중에 신앙이나 인격적으로 가장 문제가 있는 사람은 야곱입니다. 그러나 신앙의 족장 중에 가장 큰 축복을 받은 사람은 야곱입니다. 중생하고 거듭 나기 전의 야곱은 문제가 있었지만 야곱이 하나님 은혜를 체험하고 새 사람으로 거듭 난 후에는 신앙의 족장 중에 가장 치열하게 하나님을 섬겼고 가장 뜨겁게 하나님을 사랑했습니다. 새해에는 하나님을 더 잘 섬기시고 신앙생활을 더 잘하셔서 하나님의 일방적인 은혜와 축복을 받으시는 성도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020, 1, 10.